공지사항

▶이러닝 수강 방법 및 수강률 누락 시 정정 방법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08-18 10:35
조회수 : 5723

Cogito대학교육혁신원 이러닝을 듣는 모든 학생을 위하여 공지합니다.

본 이러닝은 MP4/H.264 코덱으로 인코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HTML5 비디오재생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이면, 모든 디바이스에서 제공합니다.

이러닝 강의 수강시, TLS창을 유지하여 주십시오. 이러닝 수강률 산정의 경우, 모든 학생의 수강환경을 모두 고려할 수 없고, 또한 사용자 수강환경을 모니터링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TLS는, 여러분의 서버접속 기록과, 사용자가 전송한 명령기록을 참고하여 학습상태여부를 파악합니다.


본 강의의 이러닝 수강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Mozila Firefox , Google Chrome , Internet Explorer 11 


※익스플로러의 경우, 10 이하 버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수강의 경우 코스모스앱(어플)으로 수강하여야 정상 기록됩니다. 

  (웹엑스도 코스모스 어플로 TLS 접속 후 화상강의 클릭)

단, 아래 'e'아이콘이 붙은 영상은 코스모스앱(어플)로 수강해도 기록되지 않으므로 PC로 수강해야함


1주차 수강률 누락 정정 신청은 2주차 마지막 날 자정까지만 접수받습니다.

예를 들어 1주차(3월 1일~3월 7일) 중에 수강률이 누락되었으면 2주차(3월 8일~3월 14일)의 마지막 날인 3월 14일 자정까지만 tls@kku.ac.kr 로 누락된과목(과목번호)/누락된주차/이름/학번/학과/비고 형식으로 메일 접수받습니다. 

수강 종료 시 10분의 시간을 두고, 온라인출석부를 통해 개인학습 현황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이러닝 영상은 대부분 일주일의 출석 인정 기간이 주어집니다. 

해당 기간 안에 학습하고 수강률이 누락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학생의 의무입니다. 



다음 사항들은 출석률이 인정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1. 시청하지 않은 영상



PC WEB, 모바일 앱 모두 시청을 위해 해당 영상을 클릭했으면 강좌기록이 남습니다.

TLS 수업영상과 관련하여 수강률 누락에 문의가 오는 학생의 강좌기록 및 재생기록을 비교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2. 출석인정 요구시간 미달

현재 전 강의 동영상에 대해 학습시간이 90% 이상일 때, 출석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출석인정 요구시간(18:00) 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해당 영상의 90%에 대한 시간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총 학습시간이 출석인정 요구시간을 채우지 못했을 때 인정해드릴 수 없습니다.



3. 시작시간부터 종료시간까지 시청 길이가 학습시간에 반영되지 않을 때

위의 출석인정 요구시간은 18:00입니다. 시작시간에서 종료시간까지 추정했을 때 약 42:00을 시청하였지만 학습시간은 13:06이 반영되었습니다. 

출석인정 요구시간보다 시작-종료시간이 터무니없이 긴 경우, 동영상을 임의대로 켜 놓은 것으로 간주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드릴 수 없습니다.

더불어 강의 동영상은 아무런 움직임이 없을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학습시간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위의 이미지에서 시작-종료시간은 출석인정 요구시간을 이미 넘어버렸지만 임의로 영상을 켜 놓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 세션이 만료되어 학습시간이 자동으로 반영 된 것입니다. 



4. 해당 주차가 지난 동영상 시청


해당 주차마다 영상 시청 기간이 있습니다. 해당 주차가 지나서 동영상을 재생할 경우 위와 같이 빨간색으로 표시 됩니다. 

해당 주차가 지난 강의 영상 시청에 대해 출석으로 인정해드릴 수 없습니다. 



5. 영상을 시청하면서 다른 브라우저 작업을 하여 누락 된 경우

이러닝 수강시 TLS 브라우저를 끄고 이러닝 창만 열어두고 수강하거나 다른 브라우저 창을 열어 놓는 등의 사태가 발생하면, 수강률 누락이 됩니다. 

정확하게는, TLS의 로그인 정보가 단절된 즉시 서버에서는 사용자의 학습종료를 선언하고 수강률을 정산합니다. 

캐싱 된 파일로 동영상은 계속 보이겠으나, 이미 학생은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셈입니다.TLS 본 브라우저에 다른 사이트가 인터럽트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로그인 기능으로 로그인이 유지가 되어있을 수는 있어도, 이미 사용자의 브라우저는 TLS에서 벗어났음을 서버에 통지합니다. 

그러므로 서버에서는 사용자의 학습종료를 선언합니다. 이 경우, 수강률은 TLS에서 벗어난 순간 정산됩니다.

그러므로, 이러닝 수강시에는 TLS와, 이러닝 수강하는 창 이외의 모든 브라우저를 이용한 작업을 삼가하여 주십시오.

이러닝 수강 시에 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개인학적을 조회하거나, 다른 사이트 콘텐츠를 열람하면서 이러닝을 수강하는 등 불량한 이러닝 수강환경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6. 데이터 연결 확인을 하지 않은 경우

당연하지만, 이러닝 수강시에는 이러닝 수강에만 전념하셔야 합니다.위와 같은 맥락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수강할 때에도 데이터 연결이 유지됨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연결 상태가 불량하여 데이터손실이 잦은 환경에서는 TLS의 강의는 진행되고 로그인은 되어있을지 모르나 사용자의 연결이 단절되는 순간, 수강률은 정산됩니다. 

강의를 다 들어도 10%만 들었다고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으로, 반드시 데이터 연결이 원활한 곳에서 이러닝을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데이터 전송중단이 일어난 때에는 모든 TLS로그인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수행하여 주십시오.


수강 종료 시 10분의 시간을 두고, 온라인출석부를 통해 개인학습 현황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이러닝 영상은 대부분 일주일의 출석 인정 기간이 주어집니다. 해당 기간 안에 학습하고 수강률이 누락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학생의 의무입니다. 



만일 위 사항을 숙지하지 못하여 일어난 수강률 누락은 학습자의 학습자세에 귀책사유가 있습니다.



수강률이 정산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폼으로 tls@kku.ac.kr로 이메일을 주십시오.

반드시 아래의 내용을, 이메일 제목에 기재하여야 하며, 한 글자라도 틀린 경우 본 공지 미숙으로 인한 사유를 들어, 수강률 재정산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누락된과목(과목번호)/누락된주차/이름/학번/학과/비고 

(예: TLS기초이론(8490)/2주차/김건국/200015604/국어국문학과/수강률누락)


만약 학번이 틀린 상태로 이메일을 보낸 경우, 그 학번에 해당하는 사용자의 수강률이 재정산됩니다. 그러므로 위 폼을 제대로 기입하였는지 확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TLS에 관하여, 여러분의 성명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학번입니다.